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우리 아이들에게 컴퓨터 언어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

by 디자인업 2020. 11. 17.

1. 언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결론은 돈 때문이겠죠. ^^;)

우리는 언어를 배움으로써 우리와 다른 세계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을 할 수 있고 이런 소통을 통해 더 큰 경제적 활동을 하게 되며 이에 따른 경제적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어린시절부터 외국어공부를 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세계에서 영향력이 큰 영어나 중국어는 필수 능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어떤 언어를 배워야 할까?

그럼 미래에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꼭 배워야 하는, 미래에 급부상 할 언어는 무엇일까요?

뭐니 뭐니 해도 당연히 영어일까요?

아니면 세계 패권을 노리고 있는 중국어? 발전 가치가 무궁무진한 인도의 힌디어 일까요?

사실 이 모든 언어들이 다 중요하겠지만

굳이 한가지 언어를 꼽자면 시간, 장소에 상관없이 언제든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 A.I, 컴퓨터, 로봇, 기계 (이하 A.I) 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컴퓨터 언어를 반드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여러 매체를 통해 알려진 것 처럼 A.I는 전세계 어느 나라의 인력보다 인건비가 저렴하며, 어느 선진국의 인력보다 능력, 체력 게다가 발전 가능성까지 뛰어납니다.

 

 

컴퓨터 언어를 배우게 되면 이런 A.I들에게 일을 시킬 수가 있으며 심지어 이를 통해 전세계 누구와도 소통을 하실 수가 있게 됩니다.

 


 

3. 현재 인간과 A.I

산업혁명을 통해 알 수 있듯 컨베이어벨트 및 각종 산업기계들이 피지컬 측면에서 인간을 뛰어 넘는 다는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구글의 알파고와 이세돌기사의 대전에서 볼 수 있듯 로지컬 측면에서도 A.I의 능력은 인간을 뛰어 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능력을 바탕으로 A.I는 인간이 하던 일을 대신 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A.I의 분야는 커지고 있습니다.

 


 

4. A.I의 역량은 어디까지 일까?

과거 1950년대, 아메리카 흑인 노동자들의 목화따는 일을 기계가 대신하기 시작하면서 2020년 현재까지도 빠른 속도로 여러 분야에서 그들의 역량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간의 삶도 더욱 편리하고 윤택해졌습니다.

마차보다 훨씬 빠른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은행에 찾아가 오랜시간 기다리던 은행업무도 이제는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매장 키오스크 (셀프계산대) 는 기존 메뉴판보다 훨씬 많은 정보와 편리한 주문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파파고(네이버) 및 구글번역 등은 외국어 문서를 아주 휼륭하고 빠르게 번역을 해주고 있어 영어를 모르는 일반인들도 큰 어려움 없이 외국어 사이트의 이용이 가능하고

심지어 유튜브에서는 실시간으로 나오는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여 번역된 자막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세계 수많은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통역사들의 능력보다 더 뛰어나고 인건비도 들지 않는 번역 이어셋이 나오는 것은 시간문제라 할 수 있죠.

최근 의료기기 영업사원이 의사들을 대신 해 환자들의 시술을 진행하여 대한민국을 경악하게 했습니다.

 

 

비록 자격이 없는 일반인이 의료시술을 한 것에 대해 안 좋은 시선으로 이 사건을 바라보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해박한 의료지식이 없어도 의료기기를 통해 의료시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만간 바둑의 모든 수를 이해하고 습득하여 이세돌기사를 이긴 알파고처럼

전세계 모든 암환자의 상태와 수술방법의 데이터를 숙지한 A.I가 각각의 암환자에게 맞는 암치료방법을 결정하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모든 법을 한글자도 빠짐없이 숙지하고 모든 사건의 판례를 숙지한 A.I가 나오는 날도 머지 않을 것입니다.

 


 

5. 컴퓨터가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한다?

기계가 인간의 단순노동을 대신하고, 알고리즘이 더 해진 로봇이 인간의 서비스업무를 대신하고 게다가 빅데이터가 더 해진 A.I가 전문직까지 대신하게 된다면 정말 현재의 많은 분야의 일자리는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A.I를 만들어내고 관리하는 양질의 일자리는 더욱 많이 생겨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통역사라는 일자리가 사라질 수도 있지만 통역이어셋을 개발하고 이를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는 일자리가 생겨나게 되겠죠.

또한 의료 A.I 로봇이 의사의 영역을 침범할 수 있겠지만 이런 A.I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의사들의 영역은 더욱 넓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미래에는 모든 분야에 A.I가 함께 하게 될 것이며, 이런 일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A.I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컴퓨터언어를 반드시 습득해야 할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