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네이버에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것이, 아무 신청절차 없이 된다고?

by 디자인업 2020. 11. 11.

네이버 사이트 등록에 대한 오해

아직까지도 네이버에 홈페이지를 등록하려면 서치어드바이저 (구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도대체 누가 이런 헛소문을 퍼뜨린건지...

이런 헛소문 때문에 사용자들은 자꾸 쓸데없는 수고를 더 하며, 있지도 않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위해 등록신청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검수를 통해 사이트가 등록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세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구글이 먼저 검색로봇에 의한 사이트 자동 등록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현재 네이버도 구글을 따라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를 자동으로 등록시켜줍니다.

쉽게 말해 홈페이지를 만들고 난 후 사용자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네이버와 구글에는 등록이 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다음은 자동등록이 아닌 등록신청/검수를 통해 등록이 됩니다.)

 


 

사이트 자동 등록의 원리

홈페이지에는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의 정보가 담긴 메타태그라는 소스가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로봇은 여기 메타태그에 담김 홈페이지의 정보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사이트를 등록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에는 사이트 등록 서비스가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에 노출되는 상호나 설명문구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수정요청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홈페이지에 있는 메타태그 정보를 수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실입니다.

간혹 비전문가가 만든 홈페이지에는 이 메타태그 소스가 없을 수 있습니다. 메타태그 작성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kty4523/221152754393

 

네이버 사이트등록 및 네이버등록문구 수정하는 방법

네이버에서 회사상호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사이트영역에 회사 홈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이렇게 사이트영역에...

blog.naver.com

 


 

난 최근에 전문가를 통해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왜? 자동등록이 안되죠?

안타깝지만... 검색로봇이 100% 모든 사이트를 등록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등록이 안된 것인지 아니면 노출순위가 밀려서 찾지를 못하시는 것인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확인여부가 힘든 분들은 사이트 주소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확인해드리겠습니다.

끝으로 아래 네이버 고객센터에 올라온 공지내용을 첨부하며 이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주요 공지 내용

2016년 7월 11일부터 (구)검색등록 서비스를 통해 등록이 필요했던 사이트가,웹수집으로 변경되어 검색로봇에 의해 자동으로 검색결과에 반영됩니다.

검색 로직에 의한 재수집 과정에 일정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노출여부 및 영역은 검색 로직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모든 사이트의 반영을 보장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help?serviceNo=14882&categoryNo=21589&contentsNo=26919&interactiveMainNo=26910

 

네이버 고객센터

외부 사이트 검색결과 노출 설정 방법

help.naver.com

 

댓글